KT에이블스쿨 5기/경영정보시각화능력

[BIS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모의문제 A형 1단원 정리

ryuming 2024. 5. 20. 15:39

[BIS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모의문제 A형 1단원 정리

 

지난 토요일 경영정보시각화 능력 제1회 필기 시험이 있었잖아용!!

이거 시험 나온다 할 때 에이블러 분들이랑 같이 보자고 하구

실제로 시험장에서도 몇 분 만났는데요!!

2회차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1회차에 정리해뒀던 내용 공유하려구합니다

공유 다 하고 합격 후기도 올릴게요 ~❤️

 

 

  • 이해관계자 (Stakeholder) : 기업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체  (종업원, 고객, 지역사회 등을 포괄하는 용어)

 

  • 발생주의 원칙 :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해야한다는 회계원칙 (재무제표 작성원칙에 포함)

 

  • 이자보상비율 (영업이익÷이자비용) : 기업의 부채를 상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
    • 보통 1.5 이상이면 상환능력이 충분한 것, 1 미만이면 잠재적 부실기업

 

  • 주가순자산비율 (PBR : 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가 장부가의 몇배로 평가되는지

 

  • 후입 선출법 : 가장 최근에 입고된 상품이 판매원가로 인식되는 .. 

 

  • 풋 옵션 :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도할 권리를, 그러나 의무는 없는 계약
  • 콜 옵션 : 특정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

 

  •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5가지의 경쟁 요인 (5 Forces)

= 기존 고객의 이탈 가능성 관련 정보 X -> 수익성이 아님

 

 

  • 조직의 성과관리 용어 
    • 균형성과표관리 (BSC, Balanced Scorecard) : 현재의 성과 관리와 미래의 역량 축적을 위해 재무,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의 성과 요소를 균형있게 관리
    • 핵심성과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목표 실현을 위한 주요 활동과 이에 대한 달성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과학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
    • 목표와 핵심결과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 : 급변하는 환경과 고객 니즈에 적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현대 경영환경에서의 대안적 성과관리 방법
    • 목표와 핵심결과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 : 급변하는 환경과 고객 니즈에 적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현대 경영환경에서의 대안적 성과관리 방법
      • 사회적 책임 요소는 OKR의 주요 관리 대상이 아님.

 

 

  • 임금 조정 방법 
    • 베이스업 (base-up) : 물가나 업계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임금기준 상향
    • 승급 : 연공에 따라 임금 인상
    • 승격 : 역할과 책임의 확장에 따라 임금 인상
    • 승급, 승격 구분 잘하기

 

  • 전사적 인력 운영 계획 수립 시 분석 및 고려사항
      • 부서별 인력 수요와 노동시장의 공급 예측
      • 조직의 손익과 인건비 현황 정보
      • 단.중.장기 자동화 및 아웃소싱 계획
      •  조직 구성원의 인사평가 관련 정보는 관련 X : 개별 인사 개발 계획 등에 활용함

 

 

  • 천 번 노출당 비용 (CPM, Cost per Millennium) :  (총비용 ÷ 노출 수 x 1000) 

 

    • 고객 
        • 순수고객추천지수 (NPS, Net Promoter Score) :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고객 생애 가치 (LVT, Lifetime Value) :  한 명의 고객이 회사와의 장기적인 관계 동안 제공하는 예상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 고객유지율 (CRR, Customer Retention Rate) :  기업이 유지하고 있는 고객 중에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재방문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  전환율 (CVR) :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성공하는 비율 

 

  • 고착도 (Stickiness) : 사용자가 특정 제품 및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지표 (높은 고착도? :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다른 대안보다 우선으로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에 투자한 비용에 대한 수익

 

  • 구매관리 담당자의 역할 
      • 공급자 식별 및 계약 협상
      •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 (이상, 이하 확인 잘 하기)
      • 공급업체 관리

 

  • 품질검사
      • 생산 전 검사 : 투입되는 자원의 적합성 검사(샘플링(Sampling) 검사)
      • 생산 중 검사 : 투입자원의 결과물 전환과정의 적합성 검사(공정관리) 
      • 생산 후 검사 :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적합성 검사(샘플링 검사)로, 공 정관리 형태로 진행
      • 샘플 데이터를 추출하여 수행하는 검사 (생산 중 검사는 포함 X)
      • 생산 전 검사, 생산 후 검사, 고객 인도 전 적합성 검사

 

 

  • 수요변화 형태
      • 수요 : 일정한 균 중심으로 오르내리는
      • 추세적 수요 :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균값 증감
      • 계절적 수요 : 계절이나 주, 월에 따라 증감 반복
      • 순환적 수요 : 연 단위 이상의 장기간동안 수요의 증감 반복 
      • 무작위 수요 : 기상변화, 자연재해 등 예측불가능하고 무작위한 ..

 

  • 공급 사슬의 일반적인 세 가지 대표 유형의 이동
      • 물리적 이동
      • 현금 흐름
      • 정보의 교환
        • 직원 인사 이동은 포함 X
        • 공급사슬을 단순히 물류(Logistics)로만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물류는 정방향과 역방향의 흐름으로 이 루어지는 제품과 서비스, 현금 그리고 정보로 구성되는 공급사슬의 일부분에 해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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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지방지표 : 국가통계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 중 지역자치 단체의 생활환경 및 경영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주요 통계들을 선정하여 지역간 평가 및 비교 가능한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