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스쿨/IT트렌드스터디] 14회차 스터디 - UI다크패턴 (쿠팡)
오늘은 지난 6월27일날 진행되었던 IT트렌드스터디
14회차 발표를 공유하려고합니다
!!!!
이날은 또 한분의 스터디원이 개인사정으로 나가시고
최후의 멤버 5명이서 스터디를 시작하는 날이었는데요!
다들 너무 바쁘신지라 발표자료를 저만 준비를 해와서...!
단톡콘서트 느낌으로 혼자 발표했습니다 ㅎㅎ
가트너 발표를 잠시 접어두고, 빅프로젝트와 걸맞는 주제를 선정해서
이전 스터디와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주제는 'UI다크패턴' 이고
아래의 브런치스토리의 게시물을 참고해서 발표자료를 작성했습니다
https://brunch.co.kr/@theopenproduct/59
목차는 다크패턴이란 무엇인지
그 유형은 무엇이 있는지
사례는 어떤게 있는지
마지막으로 DX컨설턴트가 생각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순으로 소개해드겠습니다
다크패턴이란 위 캡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자를 의도 하지 않은 행동으로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딱 이 단어를 들었을때 온라인쇼핑몰 몇개가 생각나더라구요..
다크패턴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은데
정의하는 기관이나 단체마다 조금씩 내용의 차이는 있지만
사용자를 속인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자취 N년차 로켓배송 실이용자로써
요거요거,,
어디서 많이 본 거 같은데?
제가 이번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입니다
당시 공정위로 부터 쿠팡은 다크패턴 사용에 대한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있었습니다
실사용자로써 사실 멤버십 해지가 그닥 어렵다고는 생각 못했는데
스마트폰이나 어플이 미숙하신분들은 어려웠을 거 같긴합니다 ㅠㅠ!
다음은 쿠팡의 대응 내용입니다.
쿠팡뿐만아니라
다양한 쇼핑몰에서도 다크패턴 유형이 발견되었구요,
이로인해 공정위는 다크패턴 가이드라인을 재정했습니다
에이블스쿨의 DX컨설턴트 과정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제안서를 작성하실때 프로토타입 부분도 제작하시잖아요!!
이 와 같은 내용을 참고해서 제작하시면 좋을 거 같아서 요번 주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새로 알게된 단어인 다크패턴!
스터디 덕분에 정확한 개념을 알고갑니당